생텍쥐페리
내 나이 여섯 살 적에, 한번은 체험담이라는 처녀림에 관한 책에서 멋있는 그림 하나를 보았다. 그것은 보아 뱀 한 마리가 맹수를 삼키고 있는 그림이었다. 그걸 옮겨 놓은 그림이 위에 있다.
그 책에 이런 말이 있었다. 보아 뱀은 먹이를 씹지 않고 통째로 삼킨다. 그런 다음 몸을 움직일 수가 없게 되어 먹이가 소화될 때까지 여섯 달 동안 잠을 잔다.
나는 그 그림을 보고 나서 밀림의 여러 가지 모험들을 곰곰이 생각해 보았으며, 드디어는 나도 색연필을 들고 나의 첫 그림을 용케 그려내었다. 나의 그림 제 1호, 그건 다음과 같았다.
나는 내 걸작을 어른들에게 보여주며 내 그림이 무섭지 않느냐고 물어 보았다.
어른들은 대답했다. "아니, 모자가 다 무서워?"
내 그림은 모자를 그린 게 아니라 코끼리를 소화시키고 있는 보아 뱀을 그린 것이었다. 그래서 나는 어른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보아 뱀의 속을 그렸다. 어른들에겐 항상 설명을 해 주어야 한다. 내 그림 제 2호는 아래와 같았다.
어른들은 나에게 속이 보였다 안 보였다 하는 보아 뱀의 그림 따위는 집어치우고, 차라리 지리나 산수, 역사, 문법에 재미를 붙여 보라고 충고했다. 나는 이렇게 해서 내 나이 여섯 살 적에 화가라고 하는 멋있는 작업을 포기했다. 나는 내 그림 제 1 호와 제 2호의 실패로 그만 기가 죽었던 것이다. 어른들은 자기들 혼자서는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고, 그렇다고 그 때마다 자꾸자꾸 설명을 해 주자니 어린애에겐 힘겨운 일이었다.
그래서 나는 다른 직업을 골라야 했고, 비행기 조종을 배웠다. 나는 세계의 여기저기 제법 많은 곳을 날아다녔다. 그 덕분에 나는 한 번 쓱 보아도 중국과 애리조나를 구별할 수 있었다. 밤의 어둠 속에서 길을 잃을 때 지리는 매우 편리하다. 나는 이렇게 살아오는 동안 착실한 사람들을 많이 만나 자주자주 접촉을 했다. 나는 오랫동안 어른들과 함께 살며 그들을 아주 가까이서 보아왔다. 그렇다고 해서 내 의견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다.
나는 좀 똑똑해 보이는 사람을 만날 때마다, 항상 품고 다니던 내 그림 제 1호를 꺼내 그를 시험해 보곤 했다. 그가 정말 이해력 있는 사람인가 알고 싶었던 것이다. 그러나 늘 이런 대답이었다. '그건 모자로군요.' 그러면 나는 보아 뱀 이야기도 처녀림 이야기도 별 이야기도 꺼내지 않았다. 나는 그가 알아들을 수 있는 트럼프 이야기, 골프 이야기, 넥타이 이야기를 했다. 그러면 그 어른은 분별 있는 사람을 또 하나 알게 되었다고 아주 흐뭇해하는 것이었다.
원문 출처 : http://www.seelotus.com/gojeon/oe-kuk/novel/little-prince/p-001.htm
<문제>
1. 이 이야기의 '나'는 어른인가요, 아이인가요? 또 어떤 일을 합니까?
2. 여러분이 보기에 그림 제 1호는 무엇을 그린 것인가요?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도 적어보세요.
3. 그림 제 1호와 2호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고, 어떤 그림이 더 사실에 가까운지 여러분의 생각을 적어 보세요.
4. 밑줄 친 부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여러분의 생각을 적어 보세요.
5. 어떤 사람은 "눈에 보이는 것만 믿어라."라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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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예시답안입니다. 참고하세요.
1. 현재 어른이며 비행기 조종사이다. 어린 시절 화가를 꿈꾸었던 아이는 자신의 그림을 이해해주는 사람이 없자 그 꿈을 접고, 비행기 조종사가 된다.
2. 겉 모습만 보면 영락없는 모자이다. 머리 부분이 균일하게 그려져 있지 않지만 우리가 사물을 판단할 때 세부까지 잘 살피지 않는 것을 고려하면 '모자'라고 대답할 만하다. 우리는 사물의 이름과 용도를 실루엣을 보고 먼저 파악한다. 그런 점에서 그림 제 1호는 어른뿐 아니라 아이가 보더라도 모자로 보이기 쉽다.
3. 그림 제 1호는 사실이지만 그림의 표면만 봐서는 이해하기는 어려운 그림이다. 반면 그림 제 2호는 사실과 거리가 멀지만 적어도 상황은 이해가 가는 그림이다. 사실 여부를 놓고 판단한다면 그림 제 1호가 사실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육안으로는 코끼리를 삼키는 보아뱀의 내부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
4. 아이 입장에서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을 어른들은 종종 이해하지 못할 때가 있다. 아이들은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지만 상상력과 직관이라는 무기가 있고, 어른들의 경우, 방대한 지식이 오히려 새로운 생각을 가로막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특히 '무엇을 알고 있다'라는 인식은 우리들로 하여금 쉽게 선입견에 기대어 무언가를 판단하게 만든다.
밑줄 친 부분은 아이의 눈으로 본 어른의 모습이다. 전부 옳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어른들이 아이들에 비해 사고의 유연성도 부족하고, 상상력도 빈곤하다는 사실에 동의한다. 아이의 그림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던 어른들은 지능이 모자랐던 것이 아니다. 다만 자신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세상을 보거나, 혹은 보고 싶어하기 때문에 아이의 그림을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이다.
5. 눈에 보이는 것만 믿는다면 세상은 각박해질 것이다. 결국 눈에 보이는 것이 무엇이겠는가? 이미 세상은 눈에 띄는 것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금전, 외모, 학벌 등이 그 예이다. 그런데 그것이 한 사람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정당한 기준이 되는지는 좀 더 생각해 보아야 한다. 더 나아가 설령 이것들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음은 어찌된 일인지 질문해봐야 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믿음으로써 인간은 눈으로 지각되는 세계의 한계를 깨닫고, 그 너머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신의 존재, 우정 또는 사랑은 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종류의 것이 아니지만 분명히 존재하고, 우리는 그것을 시시각각 체험하며 살아가고 있다.
마지막으로 세상 사람들이 모두다 눈에 보이는 가치만을 추구한다면, 그것만큼 끔찍한 풍경도 없을 것 같다. 비슷비슷한 욕망을 추구하게 되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또한 눈에 보이는 보상이나 대가가 없는 일에 사람들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것이다. 그 결과 세상은 타인에 대한 조금의 배려도 없는, '인정 없는 세상'이 될 것이다.
2. 겉 모습만 보면 영락없는 모자이다. 머리 부분이 균일하게 그려져 있지 않지만 우리가 사물을 판단할 때 세부까지 잘 살피지 않는 것을 고려하면 '모자'라고 대답할 만하다. 우리는 사물의 이름과 용도를 실루엣을 보고 먼저 파악한다. 그런 점에서 그림 제 1호는 어른뿐 아니라 아이가 보더라도 모자로 보이기 쉽다.
3. 그림 제 1호는 사실이지만 그림의 표면만 봐서는 이해하기는 어려운 그림이다. 반면 그림 제 2호는 사실과 거리가 멀지만 적어도 상황은 이해가 가는 그림이다. 사실 여부를 놓고 판단한다면 그림 제 1호가 사실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육안으로는 코끼리를 삼키는 보아뱀의 내부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
4. 아이 입장에서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을 어른들은 종종 이해하지 못할 때가 있다. 아이들은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지만 상상력과 직관이라는 무기가 있고, 어른들의 경우, 방대한 지식이 오히려 새로운 생각을 가로막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특히 '무엇을 알고 있다'라는 인식은 우리들로 하여금 쉽게 선입견에 기대어 무언가를 판단하게 만든다.
밑줄 친 부분은 아이의 눈으로 본 어른의 모습이다. 전부 옳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어른들이 아이들에 비해 사고의 유연성도 부족하고, 상상력도 빈곤하다는 사실에 동의한다. 아이의 그림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던 어른들은 지능이 모자랐던 것이 아니다. 다만 자신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세상을 보거나, 혹은 보고 싶어하기 때문에 아이의 그림을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이다.
5. 눈에 보이는 것만 믿는다면 세상은 각박해질 것이다. 결국 눈에 보이는 것이 무엇이겠는가? 이미 세상은 눈에 띄는 것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금전, 외모, 학벌 등이 그 예이다. 그런데 그것이 한 사람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정당한 기준이 되는지는 좀 더 생각해 보아야 한다. 더 나아가 설령 이것들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음은 어찌된 일인지 질문해봐야 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믿음으로써 인간은 눈으로 지각되는 세계의 한계를 깨닫고, 그 너머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신의 존재, 우정 또는 사랑은 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종류의 것이 아니지만 분명히 존재하고, 우리는 그것을 시시각각 체험하며 살아가고 있다.
마지막으로 세상 사람들이 모두다 눈에 보이는 가치만을 추구한다면, 그것만큼 끔찍한 풍경도 없을 것 같다. 비슷비슷한 욕망을 추구하게 되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또한 눈에 보이는 보상이나 대가가 없는 일에 사람들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것이다. 그 결과 세상은 타인에 대한 조금의 배려도 없는, '인정 없는 세상'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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