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월 28일 토요일

2005 한국어 bac 기출문제와 예시답안

1.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민족은 나름대로 자기들만의 신앙을 가지고 있2. 기 마련이다. 오천 년 역사를 지닌 한국도 예외는 아니어서 민족과 문화 3. 의 형성 과정에서 독특한 민간신앙이 생겨났다. 한반도라고 하는 자연 환4. 경과 농업 중심의 생활 방법이 한국인만의 독특한 신앙을 가지게 한 것이5. . 이 민간 신앙은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한국 문화의 골격을 이루었6. 고 한국인의 의식 속에 깊이 자리잡게 되었다.
7. 민간신앙은 다신론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신들은 산, 바다 등 자연은 8. 물론이고 동식물의 영혼이나 집안 구석에까지도 존재하며, 전지전능한 신9. 이라기보다 오히려 인간적인 제약이나 개성을 가진 신들이다.
10. 원래 민간신앙이 그렇듯이 한국의 민간신앙도 개인이 아닌 공동체의 신11. 앙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사람이 병이 나서 굿을 하는 경우에, 가장을 12. 중심으로 한 집안 전체의 안위를 빌면서 동시에 환자의 치유를 빈다.
13. 민간신앙은 불교나 기독교와 같은 오래 종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14. 른 종교로부터 많은 경멸을 받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그로부터 사상적15. 인 체계를 세우고 조직화하는 법을 배운 것이다. 특히 불교와의 교류는 16. 민간신앙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7. 절에 가면 산신령을 모시는데 이것은 우리나라 불교에 민간신앙적인 요18.소가 포함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반면 무당 집에 부처를 모시는 것은 민19.간신앙에 불교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음을 역력히 보여주는 증거이다.
20. 민간신앙은 생사화복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기복신앙이다. 민간21. 신앙에서의 신은 인간의 근본 문제인 존재나 사망에 대한 해결책을 제22. 시한다기보다는 기능 신으로서 인간과 대등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본23. . 그래서 신병이나 우환이 있을 때, 혹은 재물, 출세 등 개인의 구체적24. 인 목적을 위해서 사람들이 신을 찾게 된다.
25. 현대화를 추구하는 국가적 차원에서 보면 민간신앙은 국가 발전의 장애26. 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는 경제와 문화가 보조를 맞추어 균27. 형 있게 나아갈 때 성장, 발전하는 것이고 보면, 사회적 협동체제를 유28. 지하는 민간신앙의 역할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민족의 신, 29. 을의 신, 가정의 신을 모시는 집단의식이 사회의 협동체제를 유지하는데 30. 크게 기여하기 때문이다.
 
 
EPREUVE FACULTATIVE
BACCALAUREAT GENERAL ET TECHNOLOGIQUE
DUREE 2 HEURES
 
* 다음 물음에 대답하시오. 
A. 밑줄 친 부분을(20째 줄에서 30째 줄까지) 프랑스말로 번역하시오.
 
B. 아래 물음에 한국말로 대답하시오.
1. 위의 글에 어떤 제목을 붙일 수 있겠나.
2. 왜 민간신앙이 사회 협동체제를 유지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는가?
3. 불교는 어떤 식으로 민간신앙의 발전에 도움을 주었나?
4. 민간신앙의 특징은?
 

C. 아래 물음에 한국말로 대답하시오.
1. 민간신앙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2. 프랑스에도 민간신앙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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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예시답안입니다.(불어 번역 문제는 제외) 참고하세요.
   
B. 1.
제목을 '사회 내 민간신앙의 역할'로 지은 것은 이 글에서 민간신앙의 역사와 특징, 민간신앙과 타 종교와의 관계, 사람들이 민간신앙을 믿는 목적 등 민간신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기도 하지만 민간신앙의 현재적 의미, 즉 문화적 측면에서 민간신앙이 기여해온 사회 통합 기능에 대하여 주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미신이라고 업신여겨져 온 민간신앙의 긍정적인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점에 착안, '사회 내 민간신앙의 역할'이라고 제목을 지었다.  

2. 민간신앙은 공동체 사회 안에서 발전한 믿음이다. 즉 개인을 위해서만 존재하지는 않았다. 가령 가족, 마을 등의 공동체에서 공동으로 모시는 신이 있었고, 특히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민간신앙은 그 집단의 사람들을 하나로 묶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협동하게 만드는 역할을 톡톡히 했다. 따라서 민간신앙은 자연스럽게 사회 통합의 기능을 맡게 된 것이다.

3. 불교는 여러모로 체계가 부족했던 민간신앙에 형식적인 기초를 제공했다. 달리 말하면 민간신앙은 세계의 3대 종교 가운데 하나인 불교를 배우고, 모방함으로써 내실을 기했다고 볼 수 있다. 비록 거대 종교의 면모를 갖추는 데까지는 역부족이었지만 적어도 불교를 통해 민간신앙은 기존 사상을 재정립하고, 발전시키게 된 것이다

4. 민간신앙에서의 신들은 하나의 모습이 아니다. 또한 거대 종교의 신들이 그렇듯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고 있지도 않다. 오히려 인간처럼 허점도 있고, 보통 우리가 상상하는 전지전능한 신처럼 늘 도덕적이거나 엄숙하지도 않다. 인간에 가까운 면모를 보이므로 한결 친근하게 다가오는 것이다. 또한 민간신앙은 기본적으로 '복을 비는' 기복신앙이다. 이는 민간신앙의 한계이면서 동시에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데 사람들은 이런 신들에 의지함으로써 현세에서의 복을 빌고, 동시에 삶의 고통을 잊고자 노력했다.

c. 1. 보통 사람들은 민간신앙을 '미신'으로 치부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과학과 의료기술이 발달하기 이전, 사람들이 의지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바로 '신'이었을 것이다. 그리하여 수많은 형태의 신들이 민간신앙 안에서 탄생했던 것으로 짐작된다. 민간신앙이 옛 사람들에게 위로를 주고, 아픔을 잊게 해주는 치료제가 되었다면 그것은 상당히 의미있다고 본다. 또한 민간신앙 속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제사 의식, 이를테면 축원의 노래나 춤 등은 오늘날 우리에게 많은 영감을 준다. 요컨대 민간신앙을 문화의 한 부분으로서 받아들일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민간신앙 현세의 복을 비는 '기복신앙'이라고 해서 경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힘겨운 인간 삶에서 그런 욕망을 갖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노력 없이 복만 빌면 곤란하겠지만 한낱 약한 인간으로서 신에게 기대려는 욕구를 무조건 나쁘게 보아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

2. 민간신앙이 있어도 미미하거나거의 사라졌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프랑스는 오래 전부터 가톨릭을 국교로 정했고, 가톨릭은 유일신 종교이기 때문에 민간신앙처럼 다신을 모시는 전통을 받아들이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짐작이다. 이런 가톨릭 전통 하에서 타 종교에 대한 탄압은 물론, 프랑스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민간신앙들도 핍박의 대상이 되었을 것이 분명하다. 더욱이 이성 중심의 철학이 유독 강세 프랑스에서 '미신'처럼 여겨지는 민간신앙이 대중화되기에는 역부족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프랑스에서 민간신앙은 소수의 문화적 취향으로 남아있을 뿐, 더 이상의 세력 확장은 어려웠을 것이라고 본다.

tip:

마지막 질문인 '프랑스에 민간신앙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해서는 민간신앙의 의미와 범주를 어떻게 설정하는가에 따라 답이 Yes가 될 수도, NO가 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어느 나라에나 민간신앙이 존재한다고 본문 서두에 나와 있지만 서민들의 기복신앙으로서 '진지하게 받들어지는' 민간신앙은 현재 자취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그런 의미에서라면 프랑스에서 민간신앙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민간신앙의 관습들은 오늘날에도 우리들에게 조금씩 남아 있지요. 현대인들이 그것을 비판 없이, 습관적으로 받아들이더라도 말입니다. 그렇게 보면 또 '프랑스에 민간신앙이 존재한다'라고 답안을 작성할 수 있겠지요.  

이 문제에서 Yes냐 No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숙고와 사유에 따라 답이 갈릴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열린 답안이 가능하지만 여러분 나름의 근거를 제시하시고, 적절한 예를 들어 이해를 돕는 편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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